SAT는 'Scholastic Aptitude Test'의 약칭이다.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미국의 표준화된 시험으로, 미국 대학에 진학할 때 입학 사정에 반영됩니다. 이 시험성적을 통해 각 대학은 각기 다른 고등학교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게 됩니다.원래는 언어(verbal)영역과 수학영역으로 나누어 시행하였으나, 2005년부터 시험영역이 바뀌었다. 즉, 기존의 시험에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에세이 시험이 추가되고, 비판적 독해(critical reading)와 고등수학인 대수학(algebra)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현행 시험은 비판적 독해·수학·작문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치러집니다.영역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판적 독해는 과학·역사·인문학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만점은 800점, 시험시간은 70분이다. 읽기능력, 문장 완성, 단락의 비판적 독해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수학영역은 절대값·함수·기하학·통계·확률·대수학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만점과 시험시간은 비판적 독해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작문영역은 문법·관용어·용어선택 등을 평가하는 오지 선다형 문제인 파트 A와 에세이를 쓰는 파트 B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점은 역시 800점이고,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각 영역 모두 최하점은 200점이고, 틀린 문항에는 3분의 1 또는 4분의 1점의 감점제도가 적용됩니다.
1년에 모두 7회 정도 시행되며, 결과가 나오는 데는 6주 정도가 걸린다.
성적은 개별적으로 통보 됩니다.